기사원문


그간 Mnet(+CJ)은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재미를 톡톡히 봐 왔습니다.


처음엔 슈퍼스타K, 보이스 코리아 등 보컬 위주로,

그 다음엔 영역을 더 넓혀 코리아 갓 탤런트(TVN)를 통해 퍼포먼스 전반을,

그다음엔 댄싱9으로 댄스를,

그리고 최근엔 장르를 옮겨 쇼미더머니와 언프리티 랩스타로 이 인기를 이어갔죠.


구설수도 많았고, 인기를 수히 얻지 못해 묻혀버린 서바이벌도 많지만, 확실한 건 이들 '경쟁' 포맷의 컨텐츠가 정말 재미있었고, 그저 음악만 줄기차게 틀어주던 Mnet이라는 케이블 방송이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능동적인 방송으로 변모할 수 있던 계기가 된 컨텐츠입니다.


그런 Mnet이 그간의 서바이벌 제작 노하우를 살려 EDM 경쟁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는 환영보다는 우려가 앞서네요ㅠㅠ





1. 뭘 경쟁할 것이냐?


대체 뭘 경쟁할건지 궁금합니다. 저도요.


EDM은 장르도 다양하고, 이에 따라 국내 팬층도 굉장히 분화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쇼미더머니의 경우, 잘 알려지지 않은 언더그라운드 힙합을 양지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긴 했습니다. 다만, 그래도 '힙합'은 EDM에 비해 장르가 많이 분화된 편이 아니니 대중에게 자주 노출시킴을 통해 그 낯섬을 메꿀 여력이 되었죠. 더군다나 힙합은 '랩'이란, 어떤 한 사람의 '라이브 퍼포먼스'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음악이니만큼 보컬+랩에 이미 익숙한 대중에게 그렇게 낯설지만은 않았습니다. 신선했죠!


하지만


EDM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라이브 퍼포먼스' 경쟁 포맷이 다루었던 소재 중에서 가장 '사람'과 동떨어져 있습니다. 보컬도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편이고, 보컬이 있다해도 언제나 퍼포먼스의 주체는 보컬리스트가 아닌 DJ에게 있습니다.


우리가 그간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일반 대중으로 평가질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뭐였겠습니까.

우린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노래방 가서 노래를 부를 수 있고, 그에 근거에 이 노래가 어려운 노래인지 쉬운 노래인지 압니다. 심지어 노래를 한번도 불러보지 못했더라도, 우리는 목소리를 항시 듣고 좋은 목소리에 대한 호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춤이나 퍼포먼스는 어떤가요. 팔다리 달리면 다 출수있는게 춤입니다. 물론 보기좋은 춤은 아니겠지만요. 하지만 그만큼 접근성이 강하다는 겁니다. 슈퍼스타K나 케이팝스타를 보면서 나도 저렇게 부를 수 있나? 하고 목소리 한번 내보고싶은 마음 다들 가지고 있었을 겁니다. 사람에게 기본적으로 내장된 하드웨어를 가지고 하는 것이기에 그 무엇보다 노래와 춤, 퍼포먼스가 일반 대중에게 와닿는 겁니다.


하지만 EDM은 작곡과 디제잉이 복합된 음악 문화입니다.

이 둘 중 어느것도 대중과 가깝지 않습니다. 시청자가 듣고 단박에 평가하기가 어렵다는 거죠.




1.1 작곡. 작곡을 평가하자!


작곡. 좋습니다.

근데 먼저 닥치는 문제는 장르 문제입니다.


EDM 팬들은 장르는 물론이고 아티스트를 가지고도 호불호가 엄청 갈립니다.

그냥 모든 장르의 EDM을 다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요.


현재 EDM의 장르 대세는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라지만, 불과 2년전에는 덥스텝 장르가 대세였고, 그 이전의 대세였던 트랜스를 좋아하는 팬들도 여전히 많고, 새로이 뜨는 딥/퓨처 하우스 팬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정 장르의 인기는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그만큼 팬층의 파편화 또한 빠르게 일어납니다.


각 장르의 팬층이 거의 수평에 가깝게 분포되어있다는 겁니다.


때문에 어떤 한 도전자의 음악을 평가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에 따라 그 평가의 격차가 굉장히 달라집니다.

특히, 다들 나타내기는 꺼려하지만, '싫어하는 장르'의 음악이 나오면 거의 견디지 못하는 사람도 허다할 정도죠.


즉, 다른 경쟁 프로그램에서 '실력의 부족'에서나 불쾌감을 느끼던 일반 대중이, 장르의 생소함이나 타 장르에 대한 불호에서 불쾌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대개의 디제이가 주력하는 장르가 있는 만큼, 서로 다른 장르의 디제이가 격돌했을 때 이것이 작곡의 실력차가 아닌 장르의 호불호로써 갈릴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공정한 심사와 경쟁을 위해 프로그레시브 장르만 지원받을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타 장르가 소외된다구욧!)


더불어. 앞서 말했듯 EDM 팬이 아닌 대중에게 보컬도, 퍼포먼스도 없는 전자음만 3~5분가량 감상하게 하는 것은 고문에 가깝습니다. 시청자가 이 결과물을 어떻게 즐겁게 즐기게 할 것인지도 의문입니다.


사실 EDM 경쟁에서 작곡을 빼놓을 순 없으나, 이걸 메인으로 내세우긴 어려울 것 같네요.





1.2 디제잉. 디제잉을 평가하면 되잖아!


네 그래야 디제이입니다.

디제잉을 잘해야 디제이죠!


하지만 디제잉의 어떤 요소를 평가해야하나요?

믹스셋 짜는 능력?


오우... 그럼 방송시간이 거의 10시간은 되어야 할 겁니다... 믹스셋 하나는 최소 30분이니까요.

그 믹스셋은 또 어떻게 평가합니까....


믹스셋은 보류. 방송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럼 남은것은 라이브 퍼포먼스겠군요.


턴테이블리즘과 런치패드를 이용한 라이브.


근데 턴테이블리즘은 기사에서 당당히 말한 'EDM'이라 말하기엔 조금 유행이 지난 물건입니다. 엄밀히 말해 현재의 EDM 팬들이 단박에 떠올린 EDM과는 거리가 좀 있다는 겁니다.


세계 1위 DJ도 디지털 디제잉을 하고있구요, 100위권 내에 턴테이블리즘 디제이는 찾기 힘들겁니다. A-Trak이 순위에 있던가 모르겠네요.


오히려 힙합 문화에 더 맞닿아있다고 생각되네요.


하지만 턴테이블은 이미 국내에서도 대회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고 경쟁 포맷에 잘 어울리는 장르이니 버리기는 조금 아깝습니다.




런치패드를 사용한 라이브.

이거는 조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턴테이블 퍼포먼스에 비해 '보는 맛'은 조금 줄겠지만, 작곡 능력도 어느정도 담을 수 있고, 실제 라이브 퍼포먼스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한 곡 단위로 진행되기에 다수의 경쟁자가 1~2시간 동안의 방송시간 내에 경연을 펼치기도 수월합니다.


다만 뭐 여전히 쟤가 저기서 뭐하냐... 하는 느낌은 강하게 들 것 같네요. 아무리 엉덩이를 들썩여도 멀리서는 쪼끄만한 패드를 가지고 꼼지락거리는 걸로 밖엔 보이지 않을테니.


하지만 CJ의 적절한 연출력이라면, 어떻게 멋있게 연출할 수 있을지도?



오 조금 가닥이 잡혀갑니다.


하지만 큰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2. 누가 심사할건데?



진짜 모르겠어요.

원로가 없어요 국내 EDM은.


작곡가가 하자니, 국내 유명 대중음악 작곡가를 EDM팬이 인정할 리가 없습니다. 괜찮은 EDM 곡이라도 뽑은적이 있냐구요...


유명 셀러브리티 DJ?


DJ KOO 빼고는 아무도 작곡을 안합니다. DJ KOO면 심사하는데 간신히 참아줄 정도는 되겠네요.

진짜 박명수가 심사하면 들고 일어납니다.


음 (프로듀싱을 하는) 유명 국내 DJ?


어 음 글렌체크? 이디오테입?


근데 이디오테입은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강조한 '밴드'로 출발했었고...

글렌체크는 데뷔가 2012인데...


하아..

이건 사실 해외 DJ가 나오지 않는한 국내 EDM 팬들을 만족시키긴 어려울 겁니다.


그냥 달관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시청자 투표도 어떻게 할건지... 막막합니다.




3. 그래서 1등하면 어떻게 되는데?


허허... 1억받고... 뭐 소울 같은 차 한대 받고...

뭐가 될까요?


슈퍼스타K의 우승자는 슈스케 출신의 대중에게 인정받는 보컬리스트가 되었고,

케이팝스타 우승자는 연예기획사 3사를 통해 확실하게 데뷔를 합니다.

쇼미더머니 우승자는 전에는 얻기 힘든 인지도를 얻습니다.


대중의 인기를 한몸에 받는 디제이?

국내 일렉 페스티벌의 라인업으로 등장?



뭐든 되겠죠?ㅠㅠ 이렇게 답없을리는 없을 거예요. 그냥 제가 일알못이라ㅠㅠ 그런걸거야...ㅠㅠ




휴... 잘 나와서 국내에서도 EDM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졌으면 좋겠네요!

(급하게 훈훈하게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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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지난 주말 3일 동안 미국 마이애미에서는 Ultra Miami 2015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그 마지막날을 장식한것은 Skrillex였는데요,


여기서 깜짝놀랄 사건이 발생합니다...


바로 공연 중간 Diplo가 난입, 갑작스레 Jack U로 태세전환을 한것이죠!!ㄷㄷ


하지만 여기서 끝난게 아닙니다ㅠㅠ


여기에 CL이 등장해 그녀가 함께했던 곡 "Dirty Vibe"를 부르고, 연이어 한국어로 랩을 한것이죠!!ㄷㄷ


놘놔뿐귀즤붸


아래는 동영상!


CL은 예전 스크릴렉스의 정규 앨범 Recess에서 지드래곤과 함께 "Dirty Vibe"에서 랩을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더뤼봐더뤼봐


더불어 Diplo와는 작년 연말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에서 함께 무대를 진행한 적이 있었죠(개인적으론 디플로의 굴욕으로 보였지만...)


박수춸


그런 것들이 인연이 되었는지 울트라 마이애미 2015의 대미를 장식하는 무대에 CL이 올라올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사실 그것보단 YG의 미국진출에 대한 강한 욕망 및 이에 따른 포석때문이 아닐까 합니다만.


그리고 더 큰 소식.


라이브 스트리밍을 못 봤던지라 확실히 확인은 못했지만,


"한국에서 보자!"


라는 언급을 했다고 하네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영상을 확보하는대로 추가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만


으어 울트라 코리아에 스크릴렉스가 온다는 루머가 팽배한 가운데, 이에 대한 확정타를 날린 것으로 보아도 될 듯 하네요.


으아아아 스크릴렉스(+Diplo)가 또 한국에 온다!!! 네번째니까 동네형을 넘어서 옆집형 등극! 디플로도 옆집형 등극!!


딩키도 같이왔으면 좋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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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될 데어데블 드라마의 공식 예고편이 공개되었다.


1차



2차



소식은 들어 대강은 알고있었지만, 영상으로 보는건 오늘이 처음!


원작은 프랭크 밀러가 애착을 가지고 신나게 주무른 덕분에 배트맨의 냄시가 풀풀 풍기는 하드보일드.

혹자는 배트맨에게서 시력과 돈을 뺏으면 데어데블이란 말을 할 정도다.

뭐야 엄청 불쌍하잖아?;;;


뭐 암튼


킹핀도 머독도 너무 왜소하고 선량하게 생겼다 흐규

머독은 스타더스트에 나왔던 그 훈훈청년 찰리 콕스. 여전히 선량한 외모.

킹핀도 퍼그 닮아서 너무 선량하게 생김 귀요미넹. 헤딩한다음에 썩은 표정을 애써 짓는데, 상대방이 아파할까봐 걱정되는 표정으로 보일지경.


스틱 할배랑 퍼기 넬슨은 배역 잘고른듯 거의 100%싱크로율.


어쨋든 기대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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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OST 중 베스트를 꼽으라면 매번 상위권에 올리는 노래


일본어로 부르지 않아서인지 왜색도 적고, 좀 더 이질감, 곧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낸다.


도입 전, 맑은 피아노와 나즈막한 목소리의 단조로 깔리는 보컬의 음울함이 주는 긴장을 지나면, 아침 빛깔처럼 상쾌한 오카리나 반주가 시작되며 그간의 긴장을 모험으로의 설레임으로 바꾸어준다. 혼자 떠나는 여행의 막연한 긴장감과 실제 여행지에서의 마음의 차이 같달까.


이 느낌 때문인지, 게임을 집어들고 오프닝이 다 지나가기 전엔 플레이를 시작하지 않은적이 꽤 많았다. 이 오프닝이 도입 부 전의 긴장에 해당한다면, 게임 본편은 신선한 모험의 시작이었으니.


후렴구 직전의, 가성과 저음을 오가는 부분(가사 중 'Men med högmod, kommer jag' 부분)의 독특한 발음은 의미를 전혀 모르는데도 아찔한 감동을 준다. 그 울림이 그저 좋은 것인지, 아니면 보컬의 감정이 너무도 진하게 묻어있는 탓인지 나는 잘 모르겠지만.


후렴구 직전의 잠깐 멈춤과 뒤이어 폭발하듯 터져나오는 후렴구의 멜로디(마치 요즘 EDM의 드랍을 떠올리게 만든다.)는 충격적일 정도로 희망차다. 그만큼의 희망을 담기 위해 희생했던 슬픔마저 느껴질정도로. 때문에 마냥 즐겁기만한 것이 아닌, 가슴 구석을 깊이 후벼판다. "네가 기쁨을 누리기 위해 노력한 것은 무엇이냐? 널 위해 희생해준 사람은 누구더냐?" 라고 묻는다.


이어지는 2절은 높아진 감정적 긴장을 1절과 같은 수준으로 낮추지 않는다. 한 계단 높은 상태로 이어지는 2절은 그 감정의 기복은 격하지 않지만, 듣는이로 하여금 숨이 차게 만드는 고산지대이다.


이 숨찬 감정의 흐름을 지난뒤 만나는 또다른 동기에서는 활공 끝에 모든 반주가 멈추며 숨을 고른다. 다만 달리던 감정은 밑바닥에 다다른다.


그리고 대단원.


이 노랜 언제 들어도 감정을 뒤흔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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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 Korea 2015 Phase 2 라인업 공개! 울트라가 미쳤어요!

그냥 그림 한장이면 전부 설명됩니다.


Alesso,Knife Party, Galantis, Porter Robinson(Live), DVBBS, MOTi, Quintino!!


하나하나가 주옥같은 라인업입니다....

포터로빈슨은 게다가 라이브야 미쳤어


필자는 토요일 하루만 갈 수 있는지라 이중 반을 못본다는 사실ㅠㅠ 으아아아아아아아아


암튼 대박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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